본문 바로가기
경제

주식 기초 용어 설명(코스피, 코스닥, 등)

by 안산불가사리 2023. 8. 5.
반응형

처음 주식을 접하면 코스피, 코스닥, 시가총액 등 여러가지 어려운 주식용어들 때문에 골머리를 앓게 됩니다. 오늘은 이러한 여러가지 주식용어를  모아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어려운 용어 설명들을 보게 되면 여러분도 주식투자자로서 또는 그냥 경제에 관심있는 일반인이라도 어느정도 경제용어를 봤을때 쉽게 알아들을 수 있을 것 입니다.

 

1. 기본용어

투자자 : 보통 주식이나 부동산 등을 금전적인 목적을 위해 투자하는 사람들을 뜻합니다. 하지만 투자자라고 해서 꼭 금전적인 목적만을 위해서 투자하는 것만은 아닙니다.

 

주식 :  주식회사의 자본을 구성하는 단위를 주식이라고 합니다. 기업의 지분을 주식이라는 단위를 통해 나누어 가진 것으므로 주식을 많이 가진 사람은 그 기업의 지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주식의 단위를 한 주, 두 주 이런식으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종목 : 주식거래가 가능한 종목들을 말합니다. 

 

매매 : 주식거래를 말합니다. 주식을 구매하는 행위인 매수와 가진 주식을 처분하는 행위인 매도 모두 주식매매를 했다고 표현합니다.

 

거래량 :  주식거래수를 뜻합니다. 거래량이 많을 수록 해당 날짜의 주식거래가 활발히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증시 : 증권 시세를 뜻합니다. 증시가 안좋다는 말은 주식들이 하락하고 있음을 뜻합니다. 반대로 증시가 좋다는 말은 주식들이 상승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주가 : 주식의 가격을 의미합니다. 

 

시가총액(시총) : 시가총액은 당일 종가에 발행주식수를 곱하여 결정됩니다. 

 

차트 : 캔들로 이루어진 봉차트, 선차트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  매매주체

매매주체는 주식 투자를 하는 개인,기관 등의 투자 주체를 뜻합니다.

 

개인 :  국내계좌로 국내투자를 하는 개인투자자를 의미합니다.

외인(외국인) :  외국계 회사, 해지펀드, 외국투자자 등을 외인 투자자라고 합니다.

기관 : 법인 투자기관, 연기금, 금융투자사, 투자신탁 등을 총칭하여 기관투자자라고 합니다.

연기금 : 국민연금, 공무원연기기금, 우체국 보험기금 등을 연기금이라고 합니다.

금투(금융투자) : 증권사, 자산운용사, 증권사의 투자자문사 등을 말합니다.

투자신탁 : 수익 증권을 발행하여 신탁자금을 모아 운용하는 회사를 말합니다.

투자신탁(사모펀드) : 49인 이하의 인원으로 1억원이상의 자산을 운용하는 비공개 투자펀드를 의미합니다.

은행 : 은행 예금 투자 자금입니다.

기금(기타금융) : 기타법인 금융기관을 의미합니다. 

기법(기타법인) : 개인, 외국인, 기관, 증권사, 연기금 등에 속하지 않는 법인 투자자를 의미합니다.

 

2. KOSPI(코스피), KOSDAQ(코스닥), KONEX(코넥스)

-KOSPI(코스피)

1956년에 설립된 증권시장을 의미합니다. 구분은 유가증권시장이고 기업규모가 큰 대기업 중심의 시장 이라 국내증시에 가장 큰영향을 주는 시장입니다. 미국 나스닥에 영향을 받는 시장이기도 합니다. 사이드카(증시의 극격한 충격을 완화하기 위한 제도로 사이드카가 발동되면 매매호가가 5분간 정지됩니다.) 제도와 서킷 브레이커(직전 거래일 종가보다 10%이상 하락한 상태로 1분간 하락상태가 지속되면 ) 제도가 시행되고 있습니다.

 

-KOSDAQ(코스닥)

1996년에 설립된 증권시장입니다. 유가증권시장이라는 이름이 있는 코스피랑 다르게 코스닥은 코스닥입니다. 미국의 나스닥시장을 벤치마킹하여 설립한 시장이라서 중소 벤처기업, 성장기업 등이 주로 상장되어 있습니다.

 

-KONEX(코넥스)

2013년에 설립된 얼마 안된 새로운 시장입니다. 창업초기 중소벤처기업들을 위해 설립된 시장이라 창업초기 중소벤처기업들이 상장되어 있습니다. 시장규모가 가장 작은시장이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3. 배당과 배당락

주식은 매매차익만으로 돈을 버는게 아닙니다. 주식은 배당이 없는 종목도 있지만 배당이 있는 종목은 1주당 배당금을 줍니다. 예를 들어 4주를 들고있고 1주당 배당이 1000원이라면 4천원에 배당을 받게됩니다. 하지만 주식은 이 배당을 받는 기준이 몇개월보유가 아닌 배당기준일 전에 보유이기 때문에 배당일전에 주가가 확오르고 배당 기준일이 지나면 확떨어지는 현상을 배당락이라고 부릅니다. 그래서 투자를 할때 배당 기준일보다 몇개월 앞서거나 배당락을 충분히 예측하고 들어가는 투자가 적절합니다. 또한 분기배당을 하는 일부 주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연말배당을 하여 12월 말일이 배당기준일입니다.

 

4. 매매동향

매매동향은 주식, 부동산, 선물 등 투자자들의 매수와 매도현황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주식에서의 매매동향은 순매매값이라 매수와 매도의 값이 계산됩니다. 값이 (+)플러스라면 순매수이고 값이 반대로 (-)라면 순매도입니다. 지수, 종목별로 매매동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매매동향을 확인하여 주가에 추이를 예측하여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