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뉴스]비트코인과 미국국채 그에 따른 경제위기

by 안산불가사리 2024. 12. 16.
반응형

비트코인은 최근 연일 상승을 하며 사상 최고가를 달렸었습니다. 하지만 이는 경제위기로 이어질 수 있는데 왜 비트코인 상승이 마냥 좋지만은 않은 이야기인지 비트코인을 이야기하는데 왜 미국 국채가 나오는 것인지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1. 비트코인 상승이 마냥 좋지는 않은 이유(버블)

과유불급(過猶不及) 지나침이 미지치 못함과 같다는 뜻입니다. 역사적으로도 많이 증명되었고 특히 주식시장에서 증명된 사례는 수 없이 많습니다. IT버블 때가 그랬고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때도 그랬습니다. 비트코인은 주식시장이 아니라 관계가 없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이미 비트코인 시장도 2022년에 루나코인 사태을 겪었습니다. 지금은 비트코인 시장이 점점 주목을 받고 투자자산으로 인정받아서 가치가 올라갔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이미 전고점 대비 비트코인은 약 2배 가까이 올랐습니다.

 

아무리 가치가 높아도 거래규모가 큰 시장이 이렇게 빠르게 2배오른다는 것은 심각한 거품이라는 의미이고 거품이 터질때항상 굵직한 경제위기가 덮쳤습니다. 금융시장은 도미노 같아서 서로 관련이 없어 보이는 시장이라도 너무 크게 한 시장이 무너지면 스노우 볼이 굴러가듯이 같이 무너지게 됩니다.

 

2. 미국 국채와 비트코인의 연관성?(스테이블)

https://www.blockstreet.co.kr/news/view?ud=2024103110053569428

 

美 재무부 "스테이블 코인, 美 국채에 큰 영향력 있다" - 블록스트리트

미국 재무부가 스테이블 코인이 미국 국채에 갖고 있는 깊은 연관성을 지목, 스테이블 코인이 미국 국채에 금융 시스템에 미칠 수 있는 긍정적 효과와 위험성을 강조했다. 미국 재무부는 30일 제

www.blockstreet.co.kr

위에 뉴스를 읽어보시면 " 달러 연동 스테이블 코인이 달러 연동성을 잃고 무너질 시 스테이블 코인이 연동자산으로 갖고 있는 미국 국채 역시 단기간에 대량으로 매각될 수 있으며 이는 미국 국채 시장과 금융 시장에 매우 위험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라는 이야기를 합니다.

 

즉 가치고정을 스테이블 코인을 통해 하고 또한 그것과 연동하여 미국국채를 갖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비트코인시장이 무너진다면 이제 미국 국채시장도 무너진다는 이야기입니다. 미국 국채 시장이 폭락한다면 그와 또 연결된 자산 또는 회사가 무너지고 이는 경제위기로 이어질 것입니다. 위에 뉴스에서도 미 재무부는 이미 이 문제를 알고 있으며 이 문제를 지적하고 있습니다.

 

3. 경제위기 위험에도 큰 대응을 하지 못하는 이유

당연히 경제위기 위험이 있으나 대응하지 못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피해규모 정확한 측정불가

2. 경제위기의 불확실성

3. 뚜렷하게 존재하지 않는 해결책

 

이러한 크게 3가지의 문제 때문에 지금 대처하지 못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위기는 기회이기도 합니다. 지금 상황을 예의주시하시고 현명한 판단을 하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