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RSI, RMI, MFI 보조지표의 쉬운이해

by 안산불가사리 2023. 8. 14.
반응형

주식투자를 할때 재무분석, 기술적분석은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그리고 보조지표는 주식의 기술적분석의 핵심적인 요소중 하나입니다. 모멘텀지표인 RSI( Relative Strength Index, 상대강도지수), RMI(Relative Momentum Index), MFI(Money flow Index)보조지표들의 기본설명, 쉬운예시, 적용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RSI(상대강도지수)

RSI는 상대강도지수로 Relative Strength Index의 약자입니다. 일정한 기간 동안의 주가 상승폭과 하락폭의 비율을 나타내는 보조지표입니다. 그래서 RSI로부터 파생된 RMI, MFI같은 지표들이 존재하기도합니다.  RSI는 추세와 강도를 알아보기 위해 사용되는 아주 대표적인 모멘템(Momentum)지표로 키움증권 하단지표에도 등록되어 있어 손쉽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모멘텀(Momentum)의 뜻은 추세의 속도와 강도를 뜻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RSI의 값이 높으면 상승 모멘텀이 강하다고, 낮으면 하락 모멘텀이 강하다고 추측할 수 있습니다. RSI지표의 범위는 0~100사이이고, 보통 70이상을 과매수, 30이하를 과매도 구간으로 보고 매수와 매도를 진행합니다. 50을 기준으로 보고 매수 우세인지 매도 우세인지 확인하여 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예시를 하나 보여드리겠습니다.

네이버 증권 RSI 차트

RSI를 보면 항상 과매도구간에서 사야하는 것은 아님을 알 수 있지만 전체로 보면 대체로 맞는 모습을 보입니다. 그래서 다른 지표와 섞어서 사용할때 유용한 지표이기도 합니다. 직관적으로 나타내는 특징이 있어서 대표적으로 쓰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보조지표므로 맹신은 곤란합니다. RSI를 개발한 개발자(Welles Wilder, 윌레스 와일더)는 14일로 사용할 것을 권장하긴 했지만 기간과 시그널을 임의로 조정하여 자신의 맞춤으로 커스텀이 가능합니다. 

 

예시로 보여드린 차트를 RSI로 분석하자면 과매수 구간에 진입하였기 때문에 어느정도 머문후 다시 과매수 구간을 이탈하여 내려올것으로 예측하여 볼 수 있습니다.

 

-RSI의 계산공식 

 

RSI = 100 - (100 / (1+RS))

 

RS = (N일간의 상승폭 평균 /  N일간의 하락폭 평균)

 

RSI = 100(100 / (1+(N일간의 상승폭 평균 /  N일간의 하락폭 평균)))

 

2. RMI(Relative Momentum Index) 지표

RMI(Relative Momentum Index)지표는 기존에 RSI를 발전시킨 지표입니다. RSI와 똑같이 0부터 100가지의 범위를 가지고 70이상을 과매수, 30이상을 과매도 50이상을 매수우세, 50미만을 매도 우세로 보는등 기본적인 방법은 거의 동일합니다. 하지만 핵심적인 다른점은 RMI는 RSI에 기간값을 더해 추세전환 시점을 보고 매매타이밍을 볼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RSI가 전일종가와 오늘종가를 비교하는것이고 RMI는 N일전의 종가와 오늘 종가를 비교하는것이다. 이 작은 특징은 RSI보다 RMI가 단기적이 아닌 조금 더 장기적으로 주가를 파악할 수 있게 합니다. RMI의 계산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RMI의 계산공식

 

RMI = 100 - (100 / (1 + RM))

 

RM = (N일간의 상승폭 평균 /  N일간의 하락폭 평균)

 

RMI = 100(100 / (1+(N일간의 상승폭 평균 /  N일간의 하락폭 평균)))

 

계산 공식에서도 직관적으로 볼 수 있듯 RSI와 큰차이는 없기 때문에 단기적인 안목의 투자자라면 RSI를 장기적인 안목의 투자자라면 RMI를 고르는 식으로 자신에게 알맞는 지표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3. MFI(Money Flow Index) 지표

MFI(Money Flow Index)지표도 앞서 설명했던 RMI(Relative Momentum Index)지표와 같이 기존에 RSI지표를 발전시킨 지표입니다. 하지만 앞서 RMI처럼 MFI는 완전 유사하지는 않습니다. 일단 MFI는 RSI에서 거래량을 추가한지표인 특징이 있습니다. 주가와 거래량을 이용하여 자금의 유입과 유출을 측정하고, 주가의 과매수와 과매도를 알아보기 위해 고안된 보조지표입니다. MFI도 범위는 0부터 100으로 RSI와 동일하지만 80이상을 과매수, 20이하를 과매도 구간으로 본다는 점에서 확연이 RSI와 차이를 보입니다. 또한 이러한 특징은 계산공식에서 더 잘나타납니다. MFI의 계산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MFI의 계산공식

 

MFI = 100 - (100 / (1 + MF))

 

MF = (긍정적 자금흐름의 N일간 평균 / 부정적 자금흐름의 N일간 평균)

 

MFI = 100 - (100 / (1 + (긍정적 자금흐름의 N일간 평균 / 부정적 자금흐름의 N일간 평균)))

 

긍정적 자금흐름의 의미는 전일 종가대비 오늘 종가가 높은날의 거래대금을 의미합니다. 반대로  부정적 자금흐름은 전일 종가대비 오늘 종가가 낮은 날의 거래대금입니다. 

 

N은 일반적으로 14일을 사용합니다.

 

MFI도 마찬가지로 거래량을 중요하게 여기는 투자자라면 사용하고 아니라면 우선순위로 생각하는 다른지표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RSI,RMI,MFI지표를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다른 지표들을 보고싶다면 아래 링크를 눌러주세요

https://easy-economic.tistory.com/entry/%EC%A7%80%ED%91%9C%EC%86%8C%EA%B0%9C-%EB%A7%81%ED%81%AC%EB%AA%A8%EC%9D%8C

반응형